김재호 기자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기술 기업 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 이하 돌비)와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Dolby Atmos FlexConnect)를 적용한 모듈러 홈 오디오 시스템을 선보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했다.
양사는 18일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 기반의 사운드바 H7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LG 사운드 스위트(LG Sound Suite)’를 공개했다. 이번 제품은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를 기존 홈 시어터를 넘어 새로운 오디오 기기 영역으로 확장한 사례로, 소비자가 공간과 취향에 맞춰 홈 오디오 시스템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LG 사운드 스위트(LG Sound Suite)
LG전자는 LG 사운드 스위트뿐 아니라 자사의 최신 프리미엄 TV 라인업 전반에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2025년형 TV 모델에서도 해당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는 무선 스피커를 TV와 연결해 공간 구조나 인테리어에 맞게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추가 스피커나 사운드바를 통해 손쉽게 시스템 확장도 가능하다.
기존 프리미엄 홈 오디오 시스템은 복잡한 배선, 까다로운 스피커 배치, 기기 간 호환성 문제 등으로 진입 장벽이 높았다.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는 이러한 제약을 해소해 별도의 전문 지식 없이도 사용자의 청취 환경에 맞춰 사운드를 자동으로 최적화하고, 원하는 화면 어디서든 몰입감 있는 돌비 애트모스 경험을 제공한다.
존 쿨링(John Couling) 돌비 래버러토리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수석 부사장(SVP)은 “그동안 몰입형 홈 오디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간 활용이나 음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는 이러한 부담을 없애고, LG전자의 새로운 사운드 스위트 및 최신 TV 라인업과 함께 복잡한 설정이나 타협 없이 공간에 최적화된 프리미엄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돌비의 혁신을 더 많은 가정에 제공하겠다는 우리의 비전을 반영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는 일상 공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오디오 경험을 지향한다. 사용자는 가구 배치나 공간 구조에 맞춰 스피커를 원하는 위치에 두기만 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사운드를 조정해 최적의 음향 성능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영화의 폭발 장면은 더욱 강렬하게, 음악은 한층 생생하게, 스포츠 경기는 현장감 넘치게 전달된다.
LG 사운드 스위트는 2개 스피커 구성부터 H7 사운드바, 최대 4개의 M7 또는 M5 서라운드 스피커, W7 서브우퍼를 포함한 13.1.7채널의 완성형 홈 시어터 시스템까지 총 27가지의 다양한 구성 옵션을 제공한다.
H7 사운드바를 메인 기기로 사용할 경우 모든 TV와 호환되며, M7·M5 스피커 및 W 시리즈 서브우퍼와 함께 4K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LG 프리미엄 TV와 연결하면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를 통해 한층 진화된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이정석 LG전자 미디어엔터테인먼트솔루션(MS)사업본부 오디오사업담당은 “돌비와의 협업을 통해 모든 가정에 유연하고 진화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LG 사운드 스위트의 무선 모듈형 디자인과 AI 기반 사운드 튜닝에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사용자는 공간 내 어느 위치에서나 영화관 수준의 압도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품 출시는 전 세계적으로 돌비 애트모스 콘텐츠가 빠르게 확대되는 시점에 이뤄졌다. 돌비 애트모스는 ‘위키드: 포 굿’, ‘쥬라기 월드: 새로운 시작’ 등 글로벌 흥행작을 비롯해 주요 스트리밍 콘텐츠, 음악, 스포츠, 게임 등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지난 5년간 글로벌 박스오피스 상위 100편 가운데 98편이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며, 전 세계 100개 이상의 스트리밍 및 유료 TV 서비스와 2025년 빌보드 톱 100 아티스트 중 93명의 음악에서도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되고 있다.
돌비 애트모스 FlexConnect 기반의 LG 사운드 스위트를 통해 소비자는 공간의 크기나 구조, 설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창작자가 의도한 사운드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는 오는 1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CES 2026에서 LG 사운드 스위트를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경제엔미디어=김재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