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민철 기자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국민 대다수가 사안을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강제 조사권을 부여하는 방안에도 높은 찬성 의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제보팀장의 의뢰로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국민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9.1%가 해당 사안을 ‘심각하다’고 평가했다고 15일 밝혔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이미지=리얼미터 제공
이 중 ‘매우 심각하다’는 응답은 77.6%에 달했다. 반면 ‘심각하지 않다’는 의견은 8.1%로 한 자릿수에 그쳤다.
최근 국무회의에서는 쿠팡 사태가 공식적으로 거론되며, 형법 체계에 따른 사회적 비용 낭비를 줄이고 경제 제재를 통한 실효적 처벌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강제 조사권’을 부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응답자의 68.4%가 찬성한다고 답해, 반대 의견(21.7%)을 46.7%포인트 차이로 크게 앞섰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9.9%로 집계됐다.
쿠팡의 계정 탈퇴 절차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이었다. PC 환경에서만 가능하고 총 7단계를 거쳐야 하는 탈퇴 절차에 대해 응답자의 64.0%는 ‘의도적으로 탈퇴를 어렵게 만든 것 같다’고 답했다. 반면 ‘보안과 안전을 위한 정당한 절차’라는 의견은 14.5%, ‘복잡하지만 의도적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응답은 10.3%로 나타났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발표 이전에 부사장 등 주요 임원이 주식을 매각한 행위에 대해서는 81.7%가 ‘의혹 해소를 위해 정부나 수사기관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미국 법인인 쿠팡이 규제를 우회해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74.1%가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지난달 새벽배송 기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쿠팡과 배송기사 간 계약 관계에 대해서는 ‘형식상 계약이지만 실제로는 근로관계에 가깝다’는 인식이 51.4%로 과반을 차지했다. ‘배달 라이더와 유사한 계약관계에 가깝다’는 응답은 33.4%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25년 12월 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무선전화(100%)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활용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전체 응답률은 3.4%이며, 최종 응답자는 503명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통계보정은 2025년 10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림가중 방식으로 적용됐다.
[경제엔미디어=장민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