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쿠콘, 예금보험공사와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공공·민간 데이터 결합으로 혁신 촉진… 데이터 기반 산업 생태계 강화
  • 기사등록 2025-10-14 14:50:58
기사수정

쿠콘이 예금보험공사와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종현 쿠콘 대표, 유재훈 예금보험공사 사장/사진=쿠콘 제공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은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와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민간 기업이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금융 및 비즈니스 서비스 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예보가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쿠콘의 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해 민간 기업이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민간 수요 기반의 맞춤형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해 신규 서비스·상품 공동 개발, 시범사업 추진 등 다각적인 협력 과제를 함께 추진한다.

 

현재 예보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143종의 내부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쿠콘 플랫폼과의 연계를 강화해 맞춤형 데이터 개방 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민간 기업들이 공공데이터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산업 전반에서 데이터 기반 신사업 및 상품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쿠콘은 금융·공공·유통 등 국내 500여 개 기관과 해외 40여 개국 2000여 개 금융기관의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국내 최대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이자 API 스토어인 ‘쿠콘닷넷’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300여 종의 API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의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쿠콘 김종현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쿠콘은 정부의 공공데이터 활성화 정책에 부응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산업 생태계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제엔미디어=김재호 기자]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0-14 14:50:58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도심 속 자연 생태계...패랭이꽃
  •  기사 이미지 도심 속 자연 생태계...포인세티아
  •  기사 이미지 도심 속 자연 생태계...천사의 나팔꽃
최신뉴스더보기
한얼트로피
코리아아트가이드_테스트배너
정책브리핑_테스트배너
유니세프_테스트배너
국민신문고_테스트배너
정부24_테스트배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