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태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민재 제1차장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이후 첫 근무일인 29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IPC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9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와 관련한 첫 공식 브리핑에서 “금일 정오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 62개가 정상화됐으며, 그중에 특히 1등급 핵심 업무의 경우 44.4%가 복구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를 우선 복구했다. 우체국 우편·금융서비스가 정상화됐으며,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정부24 서비스도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복구 현황은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을 통해 실시간 안내된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대전센터 복구작업에는 공무원과 사업단 인력을 총동원했다”며, “1~6전산실은 단계적으로 재가동 중이고 화재 피해가 큰 5층 전산실은 전문업체의 분진 제거 후 재기동을 준비 중으로 약 1~2주가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직접 피해를 입은 96개 시스템은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 구역으로 이전된다. 정보자원 준비와 시스템 구축에 각각 2주씩, 최대 4주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 불편을 덜기 위한 대책도 시행 중이다. 민원신청은 방문·우편 접수 등 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가능하며,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대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재산세 등 세금 납부와 서류 제출 기한은 연장됐고, 오프라인 서류 발급 수수료는 전면 면제됐다. 110 정부콜센터와 120 민원콜센터도 대체 서비스 안내를 병행하고 있다.
김 차장은 “각 기관별 민원전담 지원반을 운영해 특수 상황에 대응하고, 수기처리 절차를 마련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스미싱 등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청과 협업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자격 업체가 배터리 운반에 투입됐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당시 작업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 기술자로, 이번 화재로 부상을 입은 인물”이라고 해명했다.
김 차장은 끝으로 “국민께 큰 불편을 끼친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장애 복구와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제엔미디어=전현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