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홍 기자
KB국민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화상상담을 기반으로 한 ‘풀뱅킹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연 기술로, 상담부터 금융상품 가입까지 전 과정을 영업점 방문 없이도 가능하게 한다.
KB국민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화상상담을 활용한 풀뱅킹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특허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사진=KB국민은행 제공
이번에 특허를 획득한 시스템은 ‘KB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에 적용된 기술로, 고객이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은행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상담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순한 전화 상담을 넘어, 유선과 화상상담을 아우르는 멀티 채널 프로세스를 구현함으로써 기술적 차별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KB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는 2022년 1월 도입 이후 현재까지 약 25만 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7만 좌 이상의 금융상품이 비대면으로 가입됐다. 고객은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24시간 언제든 상담 예약이 가능하며, 은행 영업시간 중에는 금융상품 판매 자격을 갖춘 직원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과 상품 가입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KB스타뱅킹 앱과 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KB국민은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를 강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전문적인 상담과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해왔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금융 혁신을 통해 고객 중심의 안전하고 차별화된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제엔미디어=박철홍 기자]